IT 인터넷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 2021

IT이슈인 2021. 10. 16.
반응형

 

카카오톡 차단확인 방법

 

카카오톡 차단 확인방법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차단 확인 방법인 1) 카카오톡 송금 아이콘(카카오페이), 2) 카카오 캘린더, 3) 추천 친구 목록 세 가지 방법 모두를 검증해보겠습니다. 

 

막상 IT분야 이야기를 쓸 때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톡 차단 관련 확인해서는 저도 그간 차단을 많이 당해봐서 강제로 나름 이 분야 전문가(?)라서 자신감이 생기네요ㅎ...;; 그래서 이번에 제가 카카오톡 차단 확인 경험과 수많은 블로그 내용을 종합하여서 내용 검증을 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 - 송금하기 아이콘 확인 검증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 중에 아래와 같이 송금하기 아이콘 유무로 차단 확인이 가능하다?! 과연 진짜일까요?

결론은 송금하기 아이콘 유무로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이유는 1) 상대방이 차단 시에 차단 관리 - 메시지 차단으로 차단 시에는 여전히 송금하기 아이콘이 보입니다. 메시지 차단 + 프로필 비공개까지 해야 송금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2) 상대방이 외국인인 경우에도 송금 아이콘이 안 나옵니다.

 

또한, 한 가지 낭설 중에 하나인 차단한 사람이 카카오페이를 설치하지 않아도 송금하기 아이콘이 안 보인다?사실이 아닙니다. 상대방이 카카오페이를 설치하지 않아도 대한민국 국민이면 카카오페이 설치 유무와 관련 없이 뜹니다.

 

그렇다면 대안은? 

대안은 특별히 없습니다. 차단 관리 - 메시지 차단 시에는 여전히 송금하기 아이콘이 보기 때문에 송금 아이콘으론 차단 여부를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카카오톡-차단확인-송금아이콘-표시
송금아이콘 확인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 - 추천 친구 목록 검증

 

두 번째는 추천 친구 목록 관련 내용 검증입니다. 상대방이 나를 차단할 시에 나의 추천 친구 목록에 상대방의 아이디가 뜨지 않는다는 가정입니다.

 

그래서 실험을 할 때 상대방 연락처를 옮겨서 적고 휴대전화에서 번호를 삭제하고, 다시 카톡에서 상대방 카톡 아이디를 차단하고 삭제하는 번거로움을 거쳐서 확인하게 됩니다.

 

그러나 결론은 추천 친구 목록으로도 차단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이유는 1) 숨김 친구 하거나 2) 번호를 지웠거나입니다. 이게 차단이랑 뭐가 다르냐고요? 그렇습니다. 차단이랑 다를 바 없습니다. 그렇다면 해결인가요? 아닙니다.

 

아래 사진처럼 '친구 추천 허용'을 비활성화할 경우에도 친구 추천 목록에 뜨지 않습니다. 주변 지인들 중에서도 프라이버시 문제로 '친구 추천 허용'을 끈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여러분들 주위에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방법으로도 알기가 어렵습니다.

 

 

카카오톡-차단확인-추천친구-목록-표시
친구 추천 허용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 - 카카오 캘린더 검증

 

세 번째는 카카오 캘린더 생일 표시 관련 검증입니다. 아래 왼쪽 사진처럼 더보기 메뉴를 통해서 캘린더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캘린더에 들어가면 각 날짜별로 친구들의 생일이 뜹니다. 

 

그러나 결론은 이 또한 정확히 알 방법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오른쪽 사진에 있는 '생일 알림'을 끈다면 상대방이 나를 차단을 안 했더라도 생일 표시가 안뜨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일을 아예 설정 안 했을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카카오톡-차단확인-캘런더-생일-표시
카카오 캘린더

 

카카오톡 차단 확인에 대한 결론: 결국 단톡방 초대만이 그나마 해결방법

 

우선, 위의 세 가지 방법으론 정확하게 차단 여부를 알 수 없다는 게 결론입니다. 어떻게 보면 사용자들의 프라이버시를 잘 보호해주고 있는 카카오란 생각이 듭니다. 결국에는 고전적인 방법인 단톡방 초대 확인만 그나마 해결책입니다. 이 경우에는 만약에 차단을 안 당했을 경우 여러분께서도 민망함의 데미지가 온다는 거 다들 아실 겁니다. 이 방법은 너무 오래되고 잘 알려진 방법이니 길게 안 써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